The Prelude of The Perfect Ending K_Series

4 Video series, 27min (total), 2019 

완벽한 결말의 서막 시리즈는  개인, 그룹 인터뷰로 구성된 영상으로 영상은 <완벽한 결말의 서막_K(나라 이니셜)_19(인터뷰 연도)_01(인터뷰 순서)> 같이 제목이 붙는다. 한국과 대만, 홍콩에서 유사 상황/ 나이별 그룹 혹은 개인들을 대상으로 언어의 변화과정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한 사운드를 바탕으로 제작한 영상이다. 인터뷰를 통해 언어변화라는 모호하고 역사적 과정들이 개인들의 기억에는 어떻게 남아있는지 수집하고자 했다. 한국과 대만, 홍콩의 학교에서 표준어 특정 언어를 사용하게 , 사투리 혹은 지역어 소수 언어와 계급을 연결하는 , 그리고 특정 언어에 대한 수업을 암암리에 늘려가고 있는 , 그리고 복원하고자 하는 방식의 유사점 유의미하게 연결될 있는 지점을 포착하는 인터뷰들로 구성되어있다. 이는 한국, 대만, 홍콩뿐만 아니라, 표준어 규정 등이 있었던 프랑스, 일본, 유럽 지역 등에서 매우 유사한 형태를 보이고 있다. 개인들의 기억이 이야기하는 언어변화 과정을 통해서 우리 안에 만들어진 경계, 그리고 경계를 만드는 것들 대해 생각해볼 있도록 의도하였다. 

완벽한 결말의 서막_K_19_(인터뷰 순서) 한국 제주도에서 진행한 제주어에 관한 인터뷰를 바탕으로 제작한 영상이다. 사회적 상황과 인식이 변함에 따라 표준어와 제주어 사용에 대한 다른 기억을 가지고 있는 40대와 20-30 개인들의 기억을 인터뷰의 형식으로 수집하였다. <완벽한 결말의 서막_K_19_01> 40대의 기억을 수집한 영상이다.